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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개발자 진짜 되냐?
[ Unity 3D 서바이벌 게임 만들기 8 ] 자원 캐기 본문
도끼는 챙겼고..
자원은 어디 있나?!
마크처럼
나무를 캐보자!
늘 그랬듯
빈 오브젝트에
나무 프리팹을 넣어주고
언팩 + 콜라이더 지워주기
위치는 자유롭게 정하고
Box콜라이더 크기는 맞춰주자!
아 콜라이더에
트리거를 체크 해줘야지만
나무를 캤을 때 나무통이 바닥으로 떨어진다.
추가로 레이어도 추가해 줘서
리소스라고 지어주고
리소스를 해주자.
자 이제
Resource.cs를 만들어서
자원을 어떻게 없앨지 적어주자
< Resource.cs >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Resource : MonoBehaviour
{
public ItemData itemToGive; // 이 자원을 채취할때 어떤 아이템을 줄건지
public int quantityPerHit = 1; // 한대에 몇개 나올지
public int capacity; // 몇번 때려야 자원이 사라질지
public void Gather(Vector3 hitPoint, Vector3 hitNormal)
{
for (int i = 0; i < quantityPerHit; i++) // 때리는 만큼 진행
{
if (capacity <= 0) break; // 0이되면 안된다.
capacity -= 1; // 한번 벨때마다 하나씩 빼준다.
// 생성(dropPrefab), 위치는 때린곳에서 살짝 위에서 생성, 회전을 어떻게 해줄지
Instantiate(itemToGive.dropPrefab, hitPoint + Vector3.up, Quaternion.LookRotation(hitNormal, Vector3.up));
}
if (capacity <= 0) // 0이면
{
Destroy(gameObject); // 자원 없애기!
}
}
}
주석에도 적어두었지만
자원을 퉁퉁 쳤을 때
몇 개 떨어질지
몇 번이면 끝날지 적어주도록 하자
다음에
장착무기에 가서
나! 자원 캔다!라고 알려줘야 한다.
그다음에
ray로 쏴서
그 물체를 상호작용 시키기까지 해 보자
Ray를 쓸 거니까 카메라 가져오고
밑에 함수를 만들어주자
치는 함수
이 hit 치는 함수는 어디로 가져와야 하냐?
애니메이션에서
툭 쳤을 때 그 순간에 해주어야 한다.
애니메이션으로 가서
장착할 거 누른 다음에
여기에다가 add 해주면
하나 파란 선이 뜨게 된다.
다음에
장비 프리팹을 눌러준 다음에
다시 애니메이션 창을 누르면
이렇게 뜬다
그러면 우리는 이 함수에다가
on hit을 해주면!
된다
도끼는
이 위치에 해주고!
검은
이 위치에다가 해준다.
다음에 나무에다가
리소스 스크립트를 넣어주고
아이템에다가
SO에 있는 wood를 넣어주면 된다.
이렇게 해주면!
나무가 5개 캐지고
큰 나무가 사라진 모습!!
이제 다음에는
도끼를 쓰거나
검을 휘두를 때
스테미너를 깎이게 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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