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개발자 진짜 되냐?

[ C# 기본 문법 3 ] 자료형 정리 ( 리터럴이란? ) 본문

C# 을 맛보았어요!/문법정리를 해보았어요!

[ C# 기본 문법 3 ] 자료형 정리 ( 리터럴이란? )

Snow Rabbit 2024. 9. 19. 12:54

 

자료형은

우리가 숫자 문자 등 다양하게

변수에 기입해야 하는데

종류에 따라 구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 구분들을 모아둔 것을 자료형이라고 한다.

 

자주 쓰는 자료형은

자료형 크기 및 범위
int 4 정수만
float 4 실수만
double 8 실수만 , float의 두배
char 2 유니코드 숫자
string 유니코드 문자
bool true / false
long 8 정수만, int의 두배

 

특성에 따라 세분화된 자료형으로 구분

 

이렇게 세분화해서 사용하는 이유

 

 

1.

메모리의 효율적인 사용

 

세분화된 자료형을 사용하면, 해당 자료형이 필요한 크기만큼의

메모리를 할당하여

메모리의 효율적인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2.

정확한 데이터 표현

세분화된 자료형을 사용하면,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정확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부동소수점 자료형인 float과 double은 소수점 이하 자릿수가 다르며,

각각의 자료형은 다른 범위의 값까지 표현이 가능합니다.

 

 

3.

타입 안정성

세분화된 자료형을 사용하면, 코드의 타입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수형 자료형으로 byte를 사용하면,

해당 자료형이 가질 수 있는 값의 범위를 벗어날 경우 오류가 발생하므로,

코드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리터럴이란 뭔가?

 

우리가 프로그래밍에 직접 사용하는 상수값,

즉 우리가 직접 코딩하는 것

 

더 쉽게 이야기하면

 

float를 쓸 때 우리는 

숫자 맨 뒤에 f를 써주며

이건 float입니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과 같은 친구이다.

 

 

< 정수형 리터럴 >

 

10 (int)

 

0x10 (16진수 int)

0b10 (2진수 int)

10L (long)

10UL (unsigned long)

 

 

< 실수형 리터럴 >

3.14f (float)

 

3.14 (double)

3.14m (decimal)

 

 < 문자형 리터럴 >

한 글자

 

'A' (char)

 

'\n' (개행 문자)

'\u0022' (유니코드 문자)

 

< 문자열 리터럴 >

 

" Hello, World! " (string)

 

"문자열 내 "따옴표" 사용하기

" @"문자열 내 개행 문자 사용하기"

 

 

 

자주 쓰는 친구들 모아뒀다!

int num = 10;
float f = 3.14f;
char c = 'A';
string str = "Hello, World!";

int num1 = 0x10;
int num2 = 0b1010;
long num3 = 100000000000000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