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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개발자 진짜 되냐?
[ C# 기본 문법 4 ] 변수란? 본문
변수란
데이터(숫자, 문자 등)를 저장하고 사용하기 위한 할당받은 공간으로
필요에 따라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수정 가능하다.
C#에서
변수를 선언 하는 방법은
자료형 변수이름;
으로 쓸 수 있다.
int num
여러개도 가능
int num1, num2, num3
이런 변수들은 값을
초기화를 한 다음에 저장해야 한다.
그래서
변수 초기화 방법은
변수이름 = 값;
을 해주면 된다
여기서 = 는 할당한다 라는 뜻으로
오른쪽의 값을 왼쪽으로 복사한다 라는 의미
위에 내용이랑 합치면
int num;
num = 8;
이렇게 쓸 수 있다.
이것을 한 줄로 표현하는 방법은
int num = 8;
해주면 끝!
엇 대신 변수가 여러 개일 땐..
방금 위에 해준 거처럼 해주면 안 된다.
그땐
int num1= num2 = num3 = 10;
로 = 을 다 써줘야 한다.
자!
변수 쓰는 방법을 알았는데
우리는 변수명을 쓸 때 지켜야 하는
암묵적인 규칙이 있다!
1.
키워드는 쓰면 안 된다.
c#에서 이미 저장되어 있는 단어가 있기 때문에
뭐 클래스, 메서드 이름은 써주면 안 된다.
예시로
우리는 public 나 class는 변수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
2.
키워드 제외하고 이 친구들은 우리가 식별자라고 부른다.
변수 이름을 구성할 때는
맨 앞에 숫자 X
특수문자 X
- 하이픈 사용 X
변수를 막 a1 a2 이렇게 지정하는 거 좋지 않다.
이 변수는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변수 이름은 명확하게 작성!
3.
이런 1,2번과 같은 규칙을 우리는 코드 컨벤션이라고 부른다.
개발자들 사이에서 약속된 코드 작성 규칙이다.
3-1
PascalCase
클래스, 메서드 등등
상위에서 쓰는 친구들은
첫 글자가 대문자로 시작한다.
그다음 단어도 대문자이다.
ClassName
MethodName
3-2
camelCase
변수, 매개변수, 로컬변수들은
첫 글자가 소문자고
이후 단어는 대문자이다.
variableName
parameterName
localVariableName
3-3
예외적으로 전부 대문자인 친구들도 있다.
HTTP, FTP, ID 등
형 변환이란
특정 자료형을 다른 변수 값으로 바꿀 때
자료형이 바뀌는 것
인위적일 때는 명시적
자동으로 되면 암시적
명시적일 때는
(변할 자료형) 변수라고 써주면 된다.
예시를 보자
int num1 = 10;
long num2 = (long)num1; // int를 long으로 명시적 형변환
이렇게 괄호 안에 자료형을 써줘서 둘의 자료형을 맞춰주는 방법도 있다.
한시적인 것이다. 평생 변하는 것이 아니여!
암시적일 때는
두 가지로 나뉜다.
1. 작은 데이터를 큰 데이터에 대입하는 경우
byte num1 = 10;
int num2 = num1; // byte형에서 int형으로 암시적 형변환
작은 곳에서 큰 곳으로 가니까 자연스럽게 들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 리터럴 값이 대입되는 경우
float result = 1; // 1은 int형 리터럴 값이지만 float형으로 암시적 형변환
3. 정수형과 부동소수점 ( 실수 ) 형 간의 연산을 수행할 경우
int num1 = 10;
float num2 = 3.14f;
float result = num1 + num2; // int형과 float형의 덧셈에서 float형으로 암시적 형변환
이럴 땐 부동소수점형으로 변환된다.
더 큰 방향으로 흘러가기 때문!!
만능키가 있다고요?!
그 친구의 이름은
var입니다.
초기화 해준 값에 맞춰서 변하는 매직친구!
아주 편하지요!
var num = 10; // int 자료형으로 결정됨
var name = "kero"; // string 자료형으로 결정됨
var pi = 3.141592; // double 자료형으로 결정됨
하지만 자주 사용하면..
익숙하지 않을 경우 매우 힘들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코드를 가져와서
이 자료형이 불명확할 때나
또는 완전히 익숙해졌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변수의 이름은
❗❗ 명확하게 지어주는 게 좋다 ❗❗
❗❗ 약어나 너무 이름이 짧으면 좋지 않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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