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unity3dservival
- c#기초문법
- unity3d게임만들기
- 유니티게임만들기
- unity게임만들기
- c#
- c#프로그래머스기초문법
- c# c#프로그래머스
- 유니티
- c# 백준
- 유니티서바이벌게임만들기
- 유니티상호작용
- C#문법
- c#기본문법
- c#코테
- c#코딩기초트레이닝
- Console.WriteLine
- c#문제
- 티스토리챌린지
- 유니티3dui
- 시샵
- unity3d
- 시샵문법
- 오블완
- 스파르타
- 스파르타코딩클럽
- Unity
- unity게임
- 유니티공부
- unity공부
- Today
- Total
나 개발자 진짜 되냐?
3일차 파이썬 프로그래밍 구조_if문편 본문
드디어...
구조를 배워 볼 시간이 왔구만유
사실 아직도 리스트에 대해 기억이 안나는 함수들이 너무나도 많지만..
그래도 이 구조를 익혀야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으니 일단
훑훑
IF
조건에 판단해서 해당 조건에 맞는 상황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
if문으로 거르고 거를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기본 구조는
if 조건문 :
수행할 문장 1
수행할 문장 2
else :
수행할 문장 7
수행할 문장 8
조건문은 참과 거짓을 판단하는 문장으로
이 조건문을 검사했을 때 참이라면
밑에 문장 1, 문장 2를 수행할 것이고
거짓일 경우 문장 1,2는 검사하지 않고 else로 넘어가게 된다.
if문을 보며 꼭 확인해야 할 것!
1. if문 안에 쓰려면 앞에 들여 쓰기를 해줘야 한다.
들여 쓰기를 할 땐 공백 4칸으로 권장한다고 한다.
2. if나 else 맨 뒤에 : 콜론을 꼭 붙여줘야 한다.
비교 연산자
조건문을 배우려면 비교 연산자를 꼭! 알아둬야 한다.
표를 보며 암기하도록 하자!
이런 식 외에도 다른 연산자도 있다.
and , or, not
x and y → x와 y가 둘 다 참이어야지만 참이다.
둘 중 하나라도 거짓이면 무조건 거짓이다.
x or y → x와 y가 둘 중에 하나만 참 이어도 참이다.
not x → x가 거짓이면 참이다.
in, not in
in이라는 조건문을 써서 리스트나 튜플 그리고 문자열까지 넣어서 쓸 수 있다.
x (not) in 리스트
x (not) in 튜플
x (not) in 문자열
예를 들어서 쉽게 이해해봅시다.
list의 경우
2 in [ 2, 8, 12, 25 ] → True
2 not in [ 2, 8, 12, 25 ] → False
'a' in ('a', 'b', 'c') → True
'k' not in 'happy' → True
예제를 보며 익히자.
여기서 만약에 if문에 들어왔지만 아무 일도 안 일어났으면 좋겠다 싶을 때!
pass라는 단어를 쓴다.
pass를 쓰게 되면 else도 패스되어 그냥 if문을 나오게 된다.
elif
if와 else는 두 가지 유형만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그거보다 많은 유형을 판단하려면
그것을 합친 elif라는 조건을 사용한다.
elif는 if와 else 이외에도 조건문을 사용할 때 사용한다.
elif에도 마찬가지로 : (콜론)을 써줘야 한다.
elif는 개수 제한이 없다.
if 조건문에 대해 공부해봤다.
조건문..
조건문..
조건문..
:
끗!
'파이썬을 시작했어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일차 파이썬 프로그래밍 구조_for문편 (0) | 2022.12.14 |
---|---|
3일차 파이썬 프로그래밍 구조_while문편 (0) | 2022.12.14 |
2일차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_불(bool)편 (0) | 2022.12.13 |
2일차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_집합편 (0) | 2022.12.13 |
2일차 파이썬 프로그래밍 기초_딕셔너리편 (0) | 2022.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