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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개발자 진짜 되냐?
[ Unity 뱀서라이크 게임을 만들어보자 3 ] 뛰어다니는 맵 구현 ( 타일맵 ) 본문
핼로우 (●'◡'●)
우리가 보이게 될 화면
즉
맵 구현을 위한
타일 맵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해요 ㅎㅅㅎ
함께 알아봐요!
🌟 Tilemap 🌟
유니티의 타일맵 구조를 구성하는 데 사용
grid의 자식으로 위치하며
특정 타일을 배치하고 관리해 준다.
Tilemap Renderer를 통해
실제로 그리고
Tilemap Collider 2D를 넣어
물리적인 경계를 추가할 때 사용한다.
뭐 벽이라던지.. 문이라던지 등등
만들어보자
유니티에서
Create > 2D Object > Tilemap > Rectangular
해주면 네모타일이 이렇게 생기고
아까 말했듯 Gird라는 파일 안에 생기게 된다.
다음 우리는 이 타일을 예쁘게 만지기 위해
Window > 2D > Tile Palette
를 해준다.
그러면 타일팔레트 등장!
여기에 new palette
해서
이름 Tiles
폴더는
에셋 밑에
Tilemap 파일 만들고
그 안에 Tiles를 만들어서 거기에 저장한다.
그다음
에셋에다가 타일맵 폴더로 가서
그 안에서 다시
Create > 2D Object > Tilemap > Rectangular
이름은 Rectangular
해주고
우리는 frames에서
밑바닥 타일들을 찾아주어야 한다.
floor
8개 정도 되는데
shift를 누르고 쭈욱 드래그해서
드래그 앤 드롭해주면 된다.
그러면 파일 창이 뜨는데
Assets > TileMap
에다가 Tiles 생성해서 넣어준다.
wall도 검색해 줘서
여기서 Sprite를 눌러줘서
정말 필요한 이미지만 다 가져와서
드래그해 주면 된다.
자라란
만약에 파일을 이상한 걸 넣었다 하면
오른쪽 위에 펜 > shift 누른 상태에서 지울 거 누르면 지워진다!
그리고 하나하나 선택할 땐 격자를 눌러주면 된다
말 그래도 팔레트
오른쪽에 있는 그림들을 선택해서
왼쪽에 넣어주면 되는 느낌이다.
아까 만든 floor부터 만들어보자
인스펙터에서 order in layer을 -20으로 해준다
맨 밑에 깔아 두려는 계획 ㅎㅅㅎ
자 이제 열심히 깔아보자
짜잔..
아!
밑바닥을 제일 먼저 깔고
그 위에 하나씩 벽을 쌓는 방식이 좋다.
그래서 우리는 인스펙터에서
오더인 레이어를 계속 조절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
이제 우리는 벽에 부딪히면 안 되기 때문에
벽에 콜라이더를 깔아 둘 것이다.
그리드에서 똑같이 타일을 추가해서
콜리전이라고 만들고
이 친구 추가한다!!
타일맵 콜라이더이다.
다른 거 아니여!!
만들고 나서 넣을 때에는
맨 위에 콜리젼인 거 확인하고 넣어야 한다!
콜리젼의 경우 충돌을 넣는 거라 뭐 모양을 덮어도 문제가 없다
그래도 최대한 같은 모양으로 넣어주자!
이렇게 해주면 콜라이저가 된 애들은 노란색 테두리가 생긴다
이제 여기 부딪힐 수 있게 설정한 것이다.
엇! 부딪히게 하려면
나 캐릭터 또한 충돌기능을 넣어주어야 한다.
box collider 넣기!
사이즈 조절!!
해주면 신나게 움직이는 친구
그리고 벽에서 더 나아가지지 않는 모습 볼 수 있습니다! :)
아잇..
타일 넣는 건데
거참 굉장히 어렵다
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코딩하는 거보다 재밌다 흐흐 ㅎㅅ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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