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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5/02/10 (2)
나 개발자 진짜 되냐?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webp.q85/?fname=https://blog.kakaocdn.net/dn/vhnsZ/btsMeag8vwJ/V5800d8HPzBw9KeHKTiF7K/img.gif)
아니 이게 역시 이래서 미루면 안된다. 아니지 미룬건 아니고 시간이 부족해서긴 했는데.. 예전에는 한번도 접해보지 않았던 공부여서하나하나 다 적어서 어떻게 하는지 과정을 적었는데... 지금은 주요 함수만 정리하니깐이게 뭐랄까....기승전결이 굉장히 못생겨졌다.ㅋㅋㅋㅋㅋㅋ 예전에는 막 한줄한줄 색도넣고 크기도 바꾸고 어쩌고 저쩌고 그랬는데.. 지금은..무슨 함수를 써야하는지에만 강조 표시하는게 전부이다 이러면 매우 곤란한데 유종의 미가 박살났긴한데이상하게 그때 하나하나 적어냈던기억이너무 고통스러웠는지다시 시작할 엄두가 안난다 ㅋㅋㅋㅋ 흠하지만 과거의 나와 지금은또 한발자국 나간 사람이기에그냥 지금 방식대로 정리하는게 더 맞는거같긴하다. ㅎㅎㅋ1마우스의 포인트에 따라 움직일 수 있게 하기 이 부분은 사실거쳐..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webp.q85/?fname=https://blog.kakaocdn.net/dn/6ZZlu/btsL7ERmFJG/pWoByl8lp3L6CrFhG8kfIK/img.gif)
지난 강의에 이어서또 깜빡했거나스윽 지나가서 한번 더 기억하고 싶었던 것들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1중력은 Rigidbody ( 2D / 3D )충돌은Collider ( 2D / 3D ) 충돌은 부딪히는 물체 두 개 다에 설정해주어야 한다.동그라면 circle네모나면 box 2어떤 행동이 실행될 때함수 앞에 On을 붙이면 기억하기도 보기에도 좋다. OnCillisionEnter2D(Collision2D collision) 이 함수 안에 코드를 넣으면부딪히는 순간에 무슨 행동을 하는지가 된다. 물체가 닿았을 때 작동해야 하는데그것을 알 수 있는 방법이?저 매개변수 안에 들어가 있다. 즉!동그라미랑 네모가 부딪혔을 때네모랑 부딪힐 때네모의 정보가 저 매개변수인collision에 들어가게 된다는 것! 만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