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c#기본문법
- c#기초문법
- 시샵문법
- 스파르타코딩클럽
- 오블완
- c#코딩기초트레이닝
- 유니티
- unity게임
- unity3dservival
- 유니티공부
- unity공부
- 유니티서바이벌게임만들기
- c# c#프로그래머스
- c#
- c# 백준
- unity3d게임만들기
- 유니티3dui
- unity게임만들기
- c#문제
- c#프로그래머스기초문법
- 시샵
- 티스토리챌린지
- 유니티상호작용
- Console.WriteLine
- C#문법
- Unity
- 스파르타
- c#코테
- 유니티게임만들기
- unity3d
- Today
- Total
나 개발자 진짜 되냐?
4일차 파이썬 프로그래밍 입력과출력_함수편1 본문
눈이 와서 밖이 정말 예쁜 하루이다.
예쁘다....
덕분에 나도 오늘은 새하얀 마음으로 시작한다.
눈 온 듯한 하얀 페이지에 글을 적어볼까!!!
함수는 앞으로도 계속 활용할 것이기 때문에 정리해보았다.
함수로 예시를 잘 둔 사진이 있어서 가져왔다.
출처도 적어야하나..? 점프 투 파이썬이라는 책에 있었다.
함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부분을 한 곳에 모아서
"입력값을 주면 결과값을 돌려준다"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함수를 쓸때
앞에 def를 꼭 붙여준다.
함수를 쓴다고 이야기해주는 것과 같다.
def 함수명 (매개변수) : < 문장 1 > < 문장 2 >
여기서 매개변수는
함수에 입력으로 전달되는 값을 받을 변수이다.
쉬운 예시를 들어보자.
def add( a, b ) :
return a + b
이런 식이 있다면.
함수의 이름은 add
입력으로 2개의 값을 받으며
리턴하는 출력으로 2개의 입력값을 더한 값을 보낸다.
이렇게 함수를 만들면 사용할 수 있다.
x = 2y = 8z = add( x, y )
이렇게 해주면
print(z) → 10가 나오게 된다.
즉 함수에 적은 매개변수는 함수 안에서만 활용 가능하다.
인수? 매개변수?
위에서 나온 매개변수와 인수가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고 해서 정리해본다
매개변수 : 함수에 입력으로 전달된 값을 받는 변수를 의미
함수에 전달된 값을 저장하는 변수
인수 : 함수를 호출할 때 전달하는 입력값
함수에 전달하는 값
그니깐 쉽게 우리가 아까 위에다가 예시 쓴 걸로 보면
def add( a, b ) → 여기서 a, b는 매개변수!
z = add( x, y ) → 여기서 x, y는 인수!
함수에는 꼭 해줘야 하는 두 가지가 있다.
1. 입력받기
2. 처리해주기
3. 리턴해주기
이 두 가지 차이에 의해 함수의 유형이 나뉜다고 한다. 함께 보자
I. 일반적인 함수
def 함수 이름(매개변수) :
< 수행할 문장 >
return 리턴 값
예시를 하나 들어보자
def add ( a, b ) :
result = a + b
return result
II. 입력값이 없는 함수
def 함수 이름() :
return 리턴 값
이렇게 입력값이 없기 때문에
매개변수도 써주지 않는다.
def feel ( ) :
return 'happy'
이렇게 해주고
f = fell()
print(f) → happy
괄호에 아무것도 안 넣어줘야 한다.
III. 리턴 값이 없는 함수
def 함수 이름(매개변수) :
< 수행할 문장 >
return을 안 써줬을 땐 어떨까?!
def add ( a, b )
print("% d와 %d의 합은 %d " % (a, b, a+b))
이렇게 쓰고
x = add (2,8) → 2, 8의 합은 10
이건 그냥 함수가 실행되면서
print 된 것이기 때문에 리턴이 된것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턴 값이 없어서
print(x) → None 가 나오게 된다.
None는 거짓을 나타내는 자료형이다.
즉 리턴값이 없다는 뜻이다.
VI. 입력값도 리턴 값도 없는 함수
둘 다 없는 함수도 있다.뭐.. 위에 두 개 합치면 되겠지
def 함수 이름() :
< 수행할 문장 >
바로 예시 보자!
def feel ():
print 'happy'
그리고 나와서
fell () → happy가 나오게 된다.
알면 좋아서 가져왔다.
def sub (a , b):
return a - b
result = sub (a =8, b =2)
이렇게 함수 안에서 매개변수에다가 값을 넣어 줄 수도 있다.
장점이라면.. 순서가 달라도 지정해주었기 때문에 괜찮다는 거?..
result = sub (b= 2, a = 8) ( O )
입력값이 n개 일 때 (n의 개수를 알 수 없을 때)
함수에 들어올 함수의 개수를 모를 때 쓸 수 있다.
바로 매개변수 앞에 * 별을 써주는 것이다!!
입력받아낸 모든 숫자를 더해주는 함수를 만들어보자!
def add_many(*args) :
result = 0
for i in args :
result = result + i
return result
함수를 정리했다면
확인해보자!
result = add_many(1,2,3)
print(result) → 6
result = add_many(1,2,3,4,5,6,7,8,9,10)
print(result) → 55
업그레이드 버전을 가져왔다
읽어보자!
이렇게 매개변수를 쉼표를 통해 두 개 이상 쓸수도 있고
*과 아닌 친구를 같이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 return result, 리턴 값을 꼭 적어줘야 한다!
함수의 기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어려운데? 아직 업그레이드가 남았다는 게 날 어지럽게 하는군요
2편에서봐유끗!
'파이썬을 시작했어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일차 파이썬 프로그래밍 입력과출력_입출력편 (0) | 2022.12.15 |
---|---|
4일차 파이썬 프로그래밍 입력과출력_함수편2 (2) | 2022.12.15 |
3일차 파이썬 프로그래밍 구조_for문편 (0) | 2022.12.14 |
3일차 파이썬 프로그래밍 구조_while문편 (0) | 2022.12.14 |
3일차 파이썬 프로그래밍 구조_if문편 (0) | 2022.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