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개발자 진짜 되냐?

[ 10月 30日 ] 오늘 내가 배운 것 _ 32日次_ 과제 트러블슈팅 본문

오늘 공부를 정리해봐요!

[ 10月 30日 ] 오늘 내가 배운 것 _ 32日次_ 과제 트러블슈팅

Snow Rabbit 2024. 10. 30. 19:52

 

과제했던 부분에서

두 가지 큰 오류가 있었는데

오늘 튜터님과 함께

고쳤다.

 

하나는 왕 별거 아니었고

하나는 왕 별거였다.

 

먼저 왕 별거 아닌 거부터

적어보자

 

1.

camera가 안 가져오는 문제가 있었다.

3초 만에 오류가 70개라니 무슨 문제일까.. 덜덜

 

뭔가 참조가 안된 건데 뭘까..

 

AI선생에게 물어보기 전까지.. 몰랐다.

카메라 문제란다..

오잉 왜지

이유는 태그였다.

 

태그에는 무조건적으로

mainCamera라는 친구가 있다.

 

이렇게 설정해 주어야지만 카메라를 찾을 수 있다.

 

태그를 안 쓰면

FindObject를 쓸 수 있는데

이 친구는 최후의 보루로 쓰는애라..

안 쓰는 게 좋기도 하고

 

태그 바꾸면 안 그런다.

 

 

2

useitem에서 자꾸 값을 못 가져오는 상황이 있었다.

 

먹을 수 있는 아이템은

 

체력 회복

이속 증가

더블 점프

 

 총 세종류다.

 

근데 뭘 먹어도

다 이속만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

 

그 이유는

 

 

이 useItem을

플레이어에 넣어놨기 때문..

이 친구는 아이템에게 넣어주어야 한다.

 

이렇게

해주니

이제 더블점프가 안된다.

 

그 또한 

 

여기 설정이 더블점프가 아니었다.

 

이렇게 또 해주니

이제 이속이 안 빨라진다.

 

여기서 대작업을 진행했다.

 

 

처음에 이속증가를 useitem에다가 만들고

그 뒤에

이중점프와 체력회복을 만들었다 보니

 

이속증가기능은

useitem에 있고

나머지 두 기능은

플레이어 컨트롤에 있었다.

 

사실은 이속증가도

아이템으로 이속증가가 가능해지지만

정작 움직이는 건

플레이어기 때문에

이속증가 버프효과도

 

플레이어에 있어주는 게 좋다고 하셨다.

 

그래서 대규모 이사를 진행했다.

 

1. 변수 이동

2. 함수도 이동

 

이속은 코루틴으로 증가시켰기 때문에

코루틴 친구 전체를 가져왔다.

다음에 코루틴을 바로 시작시키는 것보다

또 다른 함수

SpeedUp이라는 함수에다가 넣어주었다.

 

그다음에 이 SpeedUp을 가지고

UseItem에 가서

넣어주었다.

 

playerController에서 빨간 줄이 떴다.

 

이유를 확인해 보니 안 가져 와서였다.

Strart를 통해 꼭 가져와야 한다.

 

캬.. 대규모 이사를 마치고 뿌듯해하던 와중에

 

3.

useItem을 만졌더니

템들이 즈그 맘대로 바뀌었었다.

 

다시 싹 수정하고 시작했더니 체력물약이 안 먹힌다.

그 이유도 Effect Type이 이상했다.

힐 해주는 친구가 없었던 것..

 

 

하나 더 추가하고

 switch문 가서

 

하나 더 추가해 주었다.

 

이래도 체력물약이 안된다..

 

 

ㅋㅋㅋ다시 보니

이 녀석은 useItem이 컴포넌트조차 안 들어갔었다.

 

 

뭐 다 없었다.

 

고쳐서 좋다.

 

하나고치면

하나 또 생기고

하나 또 생기고

너무 많아서 내가 잘 짠 게 맞나.. 싶었지만

 

개발자는

나중에 수정해야 하는 버그 만드는 사람 ❗❗❗

이라고 해주셨다.

 

나도 이런 마음으로 공부해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