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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개발자 진짜 되냐?
바킹독 0x01 문제4 본문
문4를 풀어보자!
2의 거듭제곱수를 반환..
1024가 그대로 반환되는걸 보아
N까지도 안 돌려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한다.
아니지..
생각이 쉽게 안 들었다.
2의 n승인 건데.. 어째 곱하지 싶어서
이러면 이중포문을 써야 하나? 싶기도 했다.
대책 없는 나의 코드..
답을 확인했다.
사실 답을 확인하기 전에
"2로 끝까지 나누었을 때.."를 생각했었던 거 같다.
결국 1024도 2로 나누고 나누고 나눈 그 횟수가 결국 거듭제곱인 셈이니깐
5도 나누고 나누고 1이 남는데
그럼 2번 나누니 2의 2승 4
문제는 8이다
8은 2의 3 제곱인데
나누고 나누면 4번나뉘게 된다.
왜? 2를 또 2로 나뉘기 때문..
이러면 또 계산이 이상해지더라..
그렇다면 사실 이건 if 도 아니고 for문도 아닌데..
그럼 while인가? 를 살짝 스쳐서 생각했는데..
답은 진짜 while문을 활용하는 게 맞았다 ㅋㅋㅋ
늘 이 큰 수를 몇으로 나누어서라고
자꾸 큰 수를 나누고 나누고 하려는 생각이 머리에 박여있는데
이번 문제를 보며
작은 수부터 시작하는 방향을 꼭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늘 나는 완벽하게 문제와 답을 알았다고 생각했지만
지피티의 영역은 참 넓다.
그냥 검색해 봤는데
더 효율적인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
어렵다
그 친구는 비트연산!
2의 거듭제곱이 곧 비트연산이라고 한다.
왜냐면 비트 연산에서 2의 거듭제곱은 공통적인 특징이 있어서 이다.
1 = 000001
2 = 000010
4 = 000100
8 = 001000
16 = 010000
32 = 100000
즉 2의 거듭제곱이면 식에 1이 하나밖에 없어야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비트의 1을 한 칸씩 옮기면? 2의 거듭제곱이 된다고 한다.
그래서 while문에 비트를 넣어..
이렇게 쓴다고 한다.
1이 왼쪽으로 점점 가니까
숫자가 커진다는 뜻은 << 이쪽으로 표시하며
=을 써서
val << 1 = val을 표시하는 것 같다.
비트 연산도 하나 알아두자..!
어디에 쓸지는 잘 모르겠지만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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