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개발자 진짜 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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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를 공부해봐요!/초급이에요!

[ Unity 2D 기초 1 ] 유니티 간단 요약!

Snow Rabbit 2024. 10. 7. 14:27

 

유니티를 이제 새로 공부하기 위해

새로운 이모지로

시작하려고한다

 

머리털말리는 오구..아주 귀엽다

 

유니티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정리하려고한다.

 

면접에도..쓰이지않을까?

 


유니티?!

 

게임개발을 위한 통합 개발 환경이다.

코드 그래픽 을 동시에 할 수 있다.

 

주요 기능에는

 

1. 프로젝트관리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하고,

프로젝트 파일 구성 및 관리 하는 기능이 있다.

 

2. 씬(Scene) 관리

연극에서 하나의 막과 유사

 

게임의 각 장면과 화면을 구성하는 요소

음 스타트 화면 뭐 게임화면 엔딩화면 등등으로

나눌 수 있는 기능 보유!

 

3. 에셋(Asset) 관리

쉽게 말해서 '파일'을 관리해준다.

게임에 필요한 리소스(이미지, 사운드, 모델 등)를 관리해준다.

 

4. 컴파일 및 빌드

C#으로 코드 짜는거와 같다.

스크립트 코드를 컴파일하여 실행 가능한 게임으로 빌드

 

5. 디버깅

코드 실행 중에 오류를 찾고 수정

콘솔창과 비쥬얼스튜디오를 사용해서 수정한다.

 

6. 에디터 확장 기능

유니티 에디터를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확장할 수 있는 기능 제공된다고 한다.

 

개발자와 기획자들의

협업과정에서 큰 도움이 되는 기능이라고 한다!

 


게임에 필요한 요소 3개

 

1. 씬

 

아까 위에서 설명한거와 같은친구!

화면마다 구상하는 경우도 있고

코드를 불러와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2. 컴포넌트

 

게임 오브젝트를 구성하는 부품!

 

지금까지 그냥 지나갔던

monobehavior

이 친구가 컴포넌트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이 친구를 상속받으면

컴포넌트 쓸거여..라는 뜻을 의미!

그래서 뭐 add도 되고 뭐 등등 된다.

 

컴포넌트 중에서 가장 중요한건

트렌스폼이라는 컴포넌트이다.

크기 위치 회전 이 세가지를 담당한다.

그래서 게임오브젝트에는 꼭 들어가야하

 

그 이외에도 연결 이라는 의미가 있어서

캐릭터에게 옷을 입히고

무기를 장착하는것도 다 트랜스폼의 역할이다

그래서 부모자식 관계인

상속을 가지게 된다.

 

3. 게임 오브젝트

 

캐릭터, 아님 뭐 장애물,아이템

이런 친구들 생각해주면 되는데

보통 충돌기능, 이미지기능, 애니메이션, 뭐 UI

등드르등등이 있다.

 

게임오브젝트는 

무조건!

트랜스폼 컴포넌트가 필수적으로 들어가야한다.

 

 

4. 에셋

 

아까도 말했지만

이미지 사운드 등등이 있고

코드를 포함한 모든 리소스를 의미한다.

 

 


유니티 시작하기 앞서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와

개념을 짚으려고 한다

 

 

Unity Interface

 

 < Hierarchy >

현재 씬안에 어떤 게임 오브젝트가 있는지

그리고 계층 구조 표시 및 편집 기능

 

< Scene >

게임 개발자 관점 화면

현재 씬의 오브젝트들의 배치 관리

 

< Game >

게임 플레이어의 관점 화면

카메라가 찍은 플레이의 화면 확인

 

< Inspector >

중요한 친구!

선택된 게임 오브젝트의 속성 및 구성요소 편집

설정창이라고 볼 수 있다.

GUI로 보여지기때문에 보기 쉽다.

 

< Project >

어떤 파일을 가지고있는지

프로젝트의 에셋 표시 및 관리

 

< Console >

디버그 용도

게임 실행 중의 로그 및 메시지 표시

 

 


간단 단축키

 

씬 뷰를 이동

 

W

게임 오브젝트 이동

 

E

게임 오브젝트 회전

 

R

게임오브젝트의 스케일을 조절

 

T

게임오브젝트의 스케일을 사각형 방향으로 조절

 

alt + 마우스왼쪽 드래그

씬 뷰 화면 중심 회전

 

alt + 마우스 오른쪽 드래그 // 스크롤

줌인 줌아웃

 

그리고!!!

 

 

!!준비!!

Layouts 2 by 3

H친구 맨 왼쪽

아래 게임을 씬 오른쪽에 두고

프로젝트를 매애앤 아래에 깐다음 

인스펙터창 오른쪽에 두기

 

 

준비 끝!!

이제 공부하러 가보자!